[똑똑한 장사-37] 국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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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5-04-12 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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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장사-37] 국내외 여러 가지 위기 이슈로 인해 창업 시장이 꽁꽁 얼어붙어 있다. 그런 가운데 지난 10일부터 3일 동안 코엑스에서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가 열리고 있다.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는 물론 예비 창업자들의 도전 의욕까지 위축시키는 경제 상황에서 창업 시장은 어떤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을까.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10일부터 사흘 동안 열리는 ‘2025 상반기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전경. <부자비즈> 장수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로 제2의 도약기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해외 진출이었다. 프랜차이즈 분야에서도 장수 브랜드는 물론이고 신생 브랜드들도 해외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었다. 박람회장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하남돼지집의 경우 해외 진출을 통해 제2의 도약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해외 10호점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PIK점을 오픈했는데 이 매장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남돼지집은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연간 100억원의 매출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설치된 하남돼지집 부스. <부자비즈> 찜닭 전문 브랜드 두찜도 ‘K-찜닭’을 슬로건으로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두찜은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 대만 등 아시안 지역으로 적극 진출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 오픈한 두찜 베트남 다낭점의 경우 한국에서 가맹점을 오래 한 사업가가 베트남에 추가로 매장을 오픈한 이례적인 사례기도 하다. 두찜 가맹점주의 베트남 매장 오픈은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해당 사업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가맹 점주에 의해서도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부스에 설치된 두찜 해외진출 현황판. <부자비즈> 가맹점이 많을 경우 가맹점 사업자들도 다양한 커리어 배경을 가지고 있 ‘쿨’의 김성수와 함께 줄리아나 나이트를 이끄는 오득수 대표가 맥주 쟁반을 들고 무대 앞에 섰다. 뒤로 DJ가 보인다. 돌아온 줄리아나는 전성기 클럽 음악을 재생하며 40~50대 손님들을 청년 시절로 데려간다. /이건송 영상미디어 기자 1990년대에 서울에서 20~30대를 보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그 시절의 밤 문화를. 지난 5일 밤 서울 강남구 학동역 근처 골목에 들어서자 정말 ‘줄리아나 나이트’라는 간판이 보였다.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 유흥 문화를 선도한 최고의 나이트 클럽 ‘줄리아나’가 돌아온 것이다.입구에서 퇴짜를 맞지는 않았다. 어두운 계단을 내려가자 한 층 아래에 자리 잡은 무대가 한눈에 들어왔다. 김현정, 쿨, 코요태, 자자 같은 1990년대 댄스곡이 귓가를 때렸다. 형형색색으로 반짝이는 조명과 둥둥거리는 음악. 심장이 쿵쾅쿵쾅 울리는 느낌이었다.오후 10시가 넘어가자 모든 테이블에 빨간 불이 켜졌다. 아무리 웨이터를 불러봤자 들리지 않을 게 뻔한 나이트클럽에서는 테이블마다 놓은 빨간색 전등이 호출기 역할을 한다. 빨간 불이 켜졌단 것은 이 테이블에 손님이 있다는 뜻. 음악 소리는 점점 커졌고 춤추는 사람들이 늘어갔다. 그리고 다른 테이블을 탐색하는 눈빛. 이름만 같은 게 아니었다. 전설의 줄리아나 나이트가 2025년에 부활했다. 테이블에 손님이 앉으면 빨간 등에 반짝 불이 켜진다. 시끄러운 나이트클럽에서 호출기 역할도 한다. /이건송 영상미디어 기자 ◇강남 르네상스의 상징1990년대는 호텔 나이트클럽 문화의 전성시대였다. 외제차를 몰고 다니며 부를 과시해 ‘오렌지족’ ‘야타족’으로 불리던 부유층 자제와 유학생 중심의 2030 세대가 밤이면 밤마다 뉴월드호텔 ‘단코’, 선샤인 호텔 ‘보스’, 리버사이드 호텔 ‘물 나이트클럽’, 리베라 호텔의 ‘클럽 아이’ 등으로 모여들었다. 그중 최고의 클럽은 단연 청담동 ‘줄리아나 서울’. 1994년부터 2007년까지 엘루이 호텔(구 에메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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